컴퓨팅과 프로그래밍언어/번역종류
-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일반
- 2011. 3. 24. 16:58
<<폰 노이만 컴퓨터 구조>>
폰 노이만 컴퓨터 구조는 1940년대 후반에서 1950년대 초반 컴퓨터 과학자인 폰 노이만에 의해 제안된 컴퓨터 구조이다.
입력장치 --> CPU --> 출력장치
|
메모리
기존에 컴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인 wired programming이 아닌 메모리에 데이터와 명령을 넣어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컴퓨터 구조이다.
이로 인해 프로그래밍 시간과 비용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었다.
이로 인해 프로그래밍 시간과 비용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었다.
<<컴퓨터 기계어 명령 주기>>
1. Fetch Step: PC 레지스터에 저장된 주소를 참조하여 메모리에서 기계어 명령을 가져와 IR 레지스터에 저장한다.
2. Decode Step: CU가 IR 레지스터에 저장된 기계어 명령을 해석한다.
3. Execute Step: CU가 CPU에 있는 레지스터들과 ALU를 동작시켜 IR에 저장된 기계어 명령을 수행한다. 이때 필요에 따라 메 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레지스터에 저장하기도 한다.
<<변수>>
* 변수란
-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
* 변수의 구성요소
- 타입(type): 변수의 크기와 데이터의 저장방식 결정
- 주소(address): 메모리 공간에서의 저장 위치
- 값(value): 변수에 저장된 수치
<< C, C++, Java, C#, Objective-C >>
1. C
- Dennis Ritchie, Ken Thomson 개발
- OS 개발 유리
- 구조적 프로그램
- 이식성, 효율성, 간결성
- 메모리 관리가 중요함.
2. C++
- C언어 기반의 객체지향 언어
- 다양한 객체지향 기능 제공
- 배우기 어렵다
3. Java
- Sun에서 개발
-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 유리
- Java Virtual Machine 기반
- 플랫폼 독립성
4. C#
- MS에서 개발
- 컨포넌트 개발 유리
- .NET Framework 기반
- 개발 환경 독립성
5. Objective C
- Apple에서 개발
- phone 응용프로그램 개발용
<<컴파일 방식과 인터프리트 방식의 차이점>>
* 컴파일 방식
- 기계어 파일(실행 파일) 생성
- 빠른 실행 속도
- 낮은 이식성: 기계어 체계(ISA)가 다른 컴퓨터에서는 컴파일을 다시 해야 함.
- 대표적 언어: C, C++
* 인터프리트 방식
- 실행파일 없이 소스코드로 실행
- 느린 실행 속도
- 높은 이식성: 인터프리터만 있으면 어떤 컴퓨터에서도 실행가능
- 대표적 언어: Java, Basic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