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프로그래밍과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차이점


콘솔환경과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차이점과 특정을 알아보자.

1) 그래픽 기반의 운영체제이다. (GUI)
=> 콘솔은 화면처리를 문자로 하지만 윈도우즈 API는 픽셀 단위로 함으로서 섬세한 표현이 가능.

2)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운영체제.

3) 메시지 구동 시스템이다.

=>멀티 태스킹 환경에서는 프로그램 하나가 시스템의 자원을 독점할 수 없다!!. (키보드 마우스는 물론이다)
그래서 응용프로그램이 입력장치로부터 직접 입.출력을 받지 않고, 운영체제가 대신 입력을 받아 전달해 주는 메시지 방식을 사용. ( 메시지 구동 시스템, 이벤트 드리븐 시스템 이라고 함 ) 
프로그램 실행 순서는 메시지 순서에 따른다.

4) 장치에 독립적이다. 

=>윈도우즈는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의해 다양한 주변 장치들을 제어하고 관리한다.
당착된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라는 특징!!! 프로그래머는 시스템 구성에 특별히 신경쓸 필요가 없다.!

5) 일관성이 있다. 

=> 인터페이스 구성이 표준화 되어있다.

6) 리소스가 분리되어 있다. 

=> 리소스란 코드와 반대되는 의미로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여러가지 데이터를 말함.
( 메뉴, 비트맵, 아이콘, 등등이 리소스다 )
이런 리소스가 코드와 따로 분리 되어있어서 작업 분담이 가능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