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실 버퍼
- 프로그래밍/3D그래픽스 & 쉐이더
- 2014. 7. 31. 12:01
스텐실 버퍼 (Stencil Buffer)
정의:
스텐실 버퍼는 깊이 버퍼, 백 버퍼와 마찬가지로 같은 크기를 가지는 오프 스크린 버퍼이다.
백버퍼의 일부 영역을 차단하여 그리지 않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특수한 버퍼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징 :
후면 버퍼 및 깊이 버퍼와 동일한 해상도를 가짐.
스텐실 버퍼 내의 ij번째 픽셀은 후면버퍼나 깊이 버퍼의 ij번째 픽셀과 대응.
후면 버퍼의 일정 부분이 렌더링 되는 것을 막는 스텐실 효과에 이용
sencil buffer는 특수한 효과를 위한 off-screen buffer로, back buffer 및 depth buffer와 동일한 해상도를 가진다. 따라서, stencil buffer 내의 (i, j)번째 픽셀은 back/depth buffer의 (i, j)번째 픽셀과 대응된다.
이름이 의미하는 것 처럼 stencil buffer는 back buffer의 일정 부분이 렌더링되는 것을 막는 효과를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거울에 특정 물체를 반사하도록 할려고 한다면, 거울에 반사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드로잉을 수행하면 된다. 이 때 거울에 비치지 않는 부분은 렌더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있도록하는 것이 바로 stencil buffer다.
사용 예:
거울, 평면 그림자에서 많이 사용
거울을 표현하고자 하면 거울 평면에 특정 물체만을 반사하도록하면 되며, 거울에 반사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드로잉을 수행
이때 거울에 있지 않은 다른 부분이 렌더링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참고링크 :
http://blog.naver.com/ttok13/60169180202
http://coreafive.tistory.com/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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