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에서의 문법과 작문

컴퓨터가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며 따라서 프로그래머의 수요는 앞으로도 더욱 더 늘어날 것이다. 컴퓨터로 인해 공장에서는 많은 직원을 채용할 필요가 없어졌지만 컴퓨터를 운영하기 위해서 더 많은 프로그래머가 필요해진 것이다. 은행 창구의 직원은 줄어들었지만 본사의 전산실 직원들이 훨씬 더 많이 늘어났다. 결국 컴퓨터가 산업 전반에 도입됨으로써 사람들의 직장을 뺏어간 것이 아니라 사람의 근무 형태를 바꾸어 놓은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프로그래머는 더 이상 특수한 직업이 아니다. 보통의 일반적인 직업인이되 컴퓨터를 동작시키는 일을 하는 정신 노동자일 뿐이다. 이상으로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머의 정의를 내려 보았는데 프로그램의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그래머에게는 두 가지 능력이 요구된다.

 

 문법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단위가 명령이므로 규칙에 맞게 명령을 정확하게 작성하는 지식이 필요하다. 명령을 올바르게 기술하는 규칙을 문법이라고 한다. 문법은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되며 단순한 약속들의 집합일 뿐이므로 열심히만 하면 누구나 100% 익힐 수 있다.

 작문 : 프로그램은 단순한 명령의 나열이 아니라 조직적인 집합이므로 작성한 명령을 논리적으로 배치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일정한 공식이 존재하지 않으며 실제 문제에 따라 적용되는 작문법은 천차 만별로 달라지므로 인간의 창조력이 요구되며 외운다고 해서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책이나 강사로부터 약간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으나 결국은 스스로 터득하는 방법밖에 없다.

 

두 가지 능력 중에 특히 작문 능력은 단기간게 쉽게 숙달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경력에 따라 프로그래머의 급이 매겨지는 것이며 쉽게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애써 배울 가치가 있는 것이다. 너무 성급하게 결과를 기대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도록 하자.



출저:Win32 Api 연구 사이트




www.winapi.com 과 혼자 연구하는 C,C++에 있는 문구이다.

예전에 일찬이형께서 우리들 모아놓고 베이직 강의할때 강조했던 부분이다.


우리는 프로그래머로써 문법은 100% 알고있어야한다.

그래야 작문을 잘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