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파일러

컴파일러란?


 컴파일러(compiler)란 원래 편집자.편찬자란 뜻을 가진 단어로 컴퓨터상에서 원시언어로 씌어진 고수준의 프로그래밍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또는 그 번역기를 말한다.

프로그래머가 .코볼(COBOL) ..포트란(FORTRAN)과 같은 고수준 언어로 쓴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형태의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소프트웨어)을 컴파일러라고 한다. .

컴파일러는 일반적으로 자귀해석부, 구문해석부, 최적화부, 코드생성부로 나뉘어져 그 각각을 페이즈(phase:위상)라고 하는데 실제의 컴파일러에서는 몇가지 페이즈를 패스(pass)로써 간추려 각 패스가 앞단 패스의 결과를 입력해 다음단 패스에 출력을 넘긴다고 하는 방식으로 처리된다. 그리고 복수의 패스로 된 것을 다중패스(multi pass)컴파일러, 단일 패스로 된 것을 단일패스(single pass)컴파일러라고 한다.

어셈블러는 부호화된 프로그램(원시프로그램)을 목적하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해 목적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대부분의 컴파일러 언어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복수의 부분으로 나눠 개별적으로 분할 컴파일(separate compilation)하고 후에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결합하여 실행할 수 있는 기능.기구를 가지며 프로그램의 분할관리나 컴파일처리의 단축을 지원한다.

출저: http://bms.unionsteel.co.kr/union/webzine/academy/java10.asp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