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네트워크 용어 정리집

Socket

  소프트웨어가 서로 연결하려면 소켓(Socket) 연결이 필요합니다. Socket은 두 시스템 사이의 네트워크 연결을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우선 적으로 두 소프트웨어가 연결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소프트웨어가 상대방과 통신하는 방법, 즉 상대방에게 비트를 보내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직접적으로 연결을 해주는 저수준단계(수준이 낮다는 말이 아니라 하드웨어계층(이더넷 케이블, 네트워크 장치)은 운영체제별로 들어있는 소프트웨어와 자바 네트워킹 API에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우리는 고수준단계(장치를 불러오는 직접적인 명령) 만을 구현하면 됩니다.

 다시 말해 소켓 연결이란 두 시스템 간의 정보를 연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정보에는 네트워크 주소(IP주소)와 포트 번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을 통해 소켓을 개설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NetWork] - NetWork-소켓(Soket) 

 

Port

  IP주소로 Socket이 연결되면 해당 컴퓨터끼리 연결이 됩니다. 그러나 하나의 컴퓨터 안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하는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IP 주소는 건물의 주소이고 포트는 각 방의 호실인 셈입니다. 이렇게 컴퓨터끼리 연결하여 프로세스를 수행하려면 두 컴퓨터의 건물주소인 IP주소와 방 번호인 Port번호를 찾아 가야합니다.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포트 번호는 특별히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1 ~ 1024(Well known port)번 까지는 시스템이 주로사용하기 때문에 1025 ~ 65,535 번 사이의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래밍/NetWork] - NetWork-port(포트)에 대해서 정리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통신은 전화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상대방의 IP 주소와 Port번호를 알고 있어야 연결을 요청할 수 있고, 연결을 시도했을 때 상대방이 응답을 받아주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연결 요청을 하게 됩니다. 전화는 한번 연결되면 계속해서 상대방에게 음성을 전달할 수 있는 것처럼 TCP 통신에서도 한번 연결이 되면 계속적으로 소켓을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할 수 있는 양방향 통신의 성격을 갖습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데이터를 보냈을 경우 확인 절차도 거치게 됩니다. 만약 통화도중 잘 못 들었다면 "다시 말해주세요" 라고 하는 것처럼 TCP 통신에서도 전송도중 받지 못한 패킷을 송신측에 다시 요청하는 메커니즘(Mechanism)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NetWork] - NetWork-TCP 서버.클라이언트 동작원리

 

UDP(User Datagram Protocol)

  UDP통신은 편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편지지에 내용을 기록하고, 편지봉투에 상대방의 주소와 자신의 주소를 적은 후 우체통에 넣으면 편지는 주소에 도착합니다. 편지가 목적지에 도착해서 확인하기 전까지는 정상적으로 도착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UDP통신 방식입니다. 보내는 쪽에서는 패킷에 데이터 담은 후 상대방의 IP주소와 자신의 IP주소를 기록하고 Socket을 통해 보내고 패킷이 도착했는지에 대해서는 상관하지 않고 단지 보냈다는 사실만 기억하고 있습니다. 만약 받는 쪽에서는 패킷이 잘못되거나 받지 않았을 경우에 재요청을 해야합니다. UDP 통신 자체는 상대방과 연결되어 있는 개념이 아닙니다. 자신이 소켓을 개설하고 보내고 싶은 포트에 데이터를 싫어 랜카드를 통해 보내 버리는 개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지를 우체통에 넣어버리는 개념과 흡사한 것입니다.

 

  이런 두 통신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TCP 통신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데이터의 송수신을 확인 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정확한 통신을 할 수 있는 반면 지속적인 확인 절차로 인해 속도 면에서는 느립니다. 하지만 UDP는 이러한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계속적으로 데이터를 보내기만 하고 받기만 하기 때문에 훨씬 빠른 속도로 처리될 수 는 있으나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래밍/NetWork] - UDP(User Datagram Protocol)
[프로그래밍/NetWork] - TCP와 UDP의 공통점과 차이점 

기타 용어들
 

AAA - 인증(authentication), 권한 부여(authorization), 계정관리(accounting)의 첫 머리 글자를 따서 부름

 

ACk(Acknkwledgment) - 어떤 상황에 대한 인식을 했음을 확인해 주는 신호

 

ANSI - 미국 국립 표준기구, 통신과 네트워킹 분야와 관련해 국제 표준 개발을 함

 

ARP - IP주소를 MAC 주소로 바꾸어줌

 

AS - 하나의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 하나의 관리체계로 움직이는 영역, AS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은 주로 BGP를 이용해서 일어난다.

 

ASBR- AS 간의 연결을 위한 라우터

 

ASC11 - 미국 정보교환 표준코드, 문자를 표현하는데 쓰이는 8비트 코드 체계

 

backbone - 중심이 되는 경로 ,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가장 자주 송수신 대상이 되는 통신의 주경로 역할을 하는 부분

 

bandwidth - 대역폭, 네트워크 신호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장 높은 주파수와 가장 낮은 주파수 사이의 차이, 네트워크에서 주로 속도를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되는 말

 

ATM - 비동기 전송 모드 - 음성, 비디오, 데이터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를 고정 길이(53바이트)셀에 넣어 전달하는 국제 셀릴레이 표준

 

Broadband - 광대역 - 다수의 독립적인 신호를 하나의 케이블로 멀티플렉싱하는 전송 시스템, 아날로그 신호 처리 방식을 사용하는 동축 케이블 , 음성 수준 채널 (4kHz)보다 더 큰 대역폭을 가지는 모든 채널

 

channel - 통신 경로를 의미, 요즘은 하나의 케이블에 여러 개의 채널을 전송하는 기술 또는 여러 개의 케이블을 묶어서 하나의 채널 전달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CHAP -PPP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보안 기법 중 하나

 

checksum - 전송된 데이터가 이상 없이 전송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 즉 데이터와 같이 데이터를 가지고 만든 첵섬이라는 정수 값을 보내는데 수신측에 이 값을 다시 계산해서 보내온 첵섬과 비교하는 것이다. 두 값이 서로 같으면 데이터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다.

 

CLI - 명령어를 직접 텍스트 입력 방식으로 입력해주는 방식 <-> GUI

 

compression - 데이터를 전송할 때보다 적은 대역폭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압축 기술 

 

congestion - 네트워크 용량을 초과하는 트래픽이 발생할 경우 네트워크에 컨제션이 발생했다고 함

 

connectionless - 통신시에 전송 대상 간의 연결을 먼저 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connection oriented

 

console - 호스트로 들어가는 통로

 

CPE -  전화 회사로부터 정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사용자의 사무실 또는 집에 설치되는 장비, 주로 터미널, 전화기 ,모뎀 등과 같은 통신 단말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CRC - 데이터의 전송 시 수신측에서 오류 점검을 위해 사용하는 기법

 

CSU - 전용선 설치시 라우터와 회선 사이에서 연결자 역할을 수행, 일반적으로 DSU와 함께 사용되어 CSU/DSU라고 불리어 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속도가 낮은 것은 DSU를 속도가 높은 것에는 CSU를 사용한다.

 

DCE - 사용자-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네트워크 측으로 구성되는 통신 네트워크 장비의 연결 수단, DCE는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물리적인 수단이 되며, 트래픽을 전송하고, DCE장비와 DTE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동기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클럭 처리 신호를 제공한다. 모뎀과 인터페이스 카드는 DCE의 예이다.

 

DTE - 사용자-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사용자 측에서 ㄷ데이터 발신 장치나 수신 장치, 또는 두 가지 겸용으로 사용되는 장치

 

DDR -  라우팅이 필요할 때만 자동으로 세션을 연결하고 라우팅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세션을 끊는 방식, 주로 전화 회선이나 ISDN등에 사용된다.

 

Default route - 라우팅 테이블이 지정되지 않은 목적지를 찾아가는 경우 사용하는 경로이다. 즉 목적지가 라우팅 테이블이 존재하지 않을 때 라우터는 디폴트 라우트로 경로를 배정한다.

 

Domain -  인터넷에서, 조직체 종류나 지형을 기초로 네트워크를 분류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말함

 

EMI - 전자 간섭을 뜻함, 통신 채널에서 데이터 무결성을 줄이고 오류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전자기 신호에 의한 간섭 등을 나타내는 수치

 

encapsulation - 데이터를 특정한 프로토콜 안에 감싸는 것을 말함, 이렇게 되면 밖에서는 안에 있는 내용에 관계없이 사용 프로토콜에 따라 처리를 해주게 된다.

 

encryption - 데이터를 그정보를 볼 권한이 없는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는 형태로 암호화하는 것을 뜻함.
 

ethernet - CSMA/CD 방식을 사용해서 통신을 하는 방식, 10Mbps의 속도로 통신이 일어남, 이더넷은 IEEE 802.3과 비슷하지만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FECN - 프레임 릴레이 네트워크에서 프레임을 수신하는 장비에게 전송 중에 통신 폭주가 발생했음을 알려주기 위해 설정하는 비트

 

Finger - 어떤 특정 유저가 특정한 인터넷 사이트에 계정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내는 소프트웨어 툴을 말함

 

flooding - 주로 브리지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브리지나 스위치가 목적지를 알 수 없는 패킷을 수신하거나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수신 했을 때 이 패킷을 자신의 모든 포트로 뿌리는 것을 말함

 

fragment - 비교적 큰 패킷을 보다 작은 단위로 분해한 조각을 말함

 

frame -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전송되어지는 단위를 프레임이라고 브른다.

 

full duplex - 통신을 하는 양쪽에서 동시에 송신과 수신이 일어나는 것을 말함

 

full mesh - 각 네트워크 장비들이 서로간의 직접 연결 회선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나타냄

 

GB - 기가바이트 , 1,000,000,000 바이트

 

GNS - 가장 가까운 IPX 서버를 찾는 요청 패킷

 

half duplex - 반이중, 통신 시에 송신이나 수신 중 어느 한 순간에는 둘 중 하나만 일어날 수 있는 방식, 무전기가 이와 같은 통신의 예이다.

 

handshake - 통신에 필요한 여러 가지 메시지를 통신 전에 서로 교환하는 것을 일컫는다. TCP 통신의 경우 3 way handshake 방식을 사용한다.

 

Fardware address - MAC address 를 의미

 

HDLC - 시스코 라우터에서 시리얼 라인에 디폴트로 적용되는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로토콜

 

header - 데이터를 인캡슐레이션 할 때 데이터 앞에 넣는 제어 정보를 말함

 

IETF - 인터넷 표준을 개발하는 것을 담당하는 특별 위원회

 

ILMI -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ATM UNI에 내장시키기 위해 ATM 포럼이 개발한 규격

 

interfernce -  바람직하지 못한 통신 채널 잡음, 간섭

 

internet - 전세계 수많은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커다란 네트워크,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통신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Inverse ARP - ARP 가 IP 주소 등 논리주소를 이용해서 MAC 주소를 알아내는 방식인데 비해 MAC 주소를 이용해서 IP 주소와 같은 논리 주소를 자동으로 알아내는 기술

 

IPv6 -128 bit

 

ISL - inter-switch link 의 약어

 

ISP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다른 기업체나 개인들이 인터넷을 액세스 하게 해주는 기업체로 데이콤이나 한국통신등이 해당

 

LMI - 기본적인 프레임 릴레이 규격을 확장

 

load balancing - 전송에 있어서 여러 개의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보냄으로써 전송의 속도를 올리는 방식

 

MD5 - Message Digest 5의 약어로, SNMP v.2 에서 메시지 인증에 사용되는 알고리즘, MD5는 통신의 무결성을 검증하고, 발신지를 인증하며, 적시성을 확인하는 일을 한다.

 

Mesh - 많은 리던던시(redundancy) 상호 연결 장치들을 네트워크 노드 사이에 전략적으로 배치해 장치들을 관리하기 쉽고 세그먼트로 나누어서 조직하는 네트워크 토폴로지, 보통 메시를 구분할 때 full mesh(완전 메시형)와 partial mesh(부분메시형)로 나누어서 말한다.

 

MOSPF - Multicast OSPF 의 약어, OSPF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내부의 멀티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MPLS -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태그 스위칭 기법으로 보다 빠른 라우팅 성능을 위해 개발되었다.

 

MTU -최대 전송단위의 약어, 특정한 인터페이스가 처리할 수 있는 최대 패킷 크기, 바이트 단위로 표시

 

multicast - 네트워크 주소상의 특정한 그룹에게 보내는 단일(동일한) 패킷

 

NBMA - non broadcast multi access ,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지 않는 네트워크를 말하며 주로 x.25나 프레임 릴레이 망에서 사용된다.

 

NAS - network access server, 주로 리모트 지역에서 들어오는 접속을 받아서 내부 네트워크로 연결해주는 기능을 하는 장비로 커뮤니케이션 서버라고도 불린다.

 

NAT - 네트워크 주소 변환, 내부에서는 비 공인 주소를 사용하고 외부 인터넷으로 나갈 때는 공인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 이들 주소를 중간에서 서로 바꾸어주고 매핑해 주는 기능이 필요한데 바로 NAT가 이 역할을 한다.

 

neighboring routers - 인접 라우터, OSPF에서 공통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인터페이스가 있는 두 대의 라우터

 

NetBIOS - 네트워크 기본 입/출력 시스템, 하위 레벨 네트워크 프로세스들의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해 IBM LAN의 애플리케이션들이 사용하는 API

 

NetWare - 노벨이 개발한 일반적인 분산형 network operating system 이다.

 

NIC-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보통 랜카드라고 함

 

NLSP -NetWare 링크 서비스 프로토콜의 약어, ISIS에 기초한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로 IPX 라우팅에 사용된다.

 

NOS- 네트워크 운영체제, 진정한 분산형 파일 시스템을 가리키는데 사용되는 용어

 

octec - 8bit를 의미, 종종 바이트 대신 사용된다.

 

ODBC - 개방형 데이터베이스 커넥티비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모두에서 데이터를 액세스하는데 쓰이는 표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ODBC는 X/Open SQL Access Group의 호출 수준 인터페이스 규정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DEC, 로터스, 마이크로소프트, 사이베이스 등에 의해 개발되었다.

 

packet - 제어 정보가 들어 있는 헤더와 사용자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노리적인 정보 그룹이다. 패킷은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 단위를 언급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다.

 

PAP- 암호 인증 프로토콜의 약어, PPP 피어들이 서로를 인증할 수 있는 인증 프로토콜이다.

 

parity check - 문자의 무결성을 검사하는 프로세스, 문자나 단어 내의 바이너리 1 숫자의 총 수를 홀수나 짝수로만 들어서 에러가 발생했는지를 검사 

 

ping - packet internet groper, ICMP는 메시지와 메시지의 응답을 이용한 프로그램이다. 네트워크 장치의 도달 능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IP네트워크에서 사용된다.

 

poison reverse update - 어떤 네트워크를 업데이트에 포함시키지 않음으로써 그 네트워크에 도달할 수 없음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명시적으로 그 네트워크나 서브넷을 도달할 수없는 것으로 표시하는 라우팅 업데이트 방식이다. 로이즌 리버스 업데이트는 커다란 라우팅 루프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PSDN - 패킷 스위칭 방식 데이터 네트워크

 

QoS- 전송 품질과 서비스 가용성을 알져주는 전송 시스템의 수행 성능 척도

 

redistribution - 재분배, 한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 발견한 라우팅 정보를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의 업데이트 메시지에 분산시키는 것, 즉 RIP 정보를 IGRP쪽으로 뿌린다거나 OSPF 정보를 RIP쪽으로 뿌리는 것을 말함

 

redundancy - 인터네트워킹에서 장치, 서비스, 연결 통로 등을 여러 개 두어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 다른 경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relay - 둘 이상의 네트워크나 네트워크 시스템을 연결하는 장치를 가리키는 OSI 용어로, 데이터 링크 계층(2계층) 릴레이는 브리지이고, 네트워크 릴레이는 라우터가 된다.

 

reliability - 신뢰도 - 링크에서 수신된 keepalive 의 예상 비율로, 이 비율이 높으면, 그 회선은 신뢰할 수 있다.

 

reload -  시스코 라우터가 다시 부팅하는 것, 또는 다시 부팅하게 만드는 명령어

 

remote bridge -  원격 부리지, WAN 링크를 통해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연결하는 브리지

 

RFC - 인터넷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대한 주된 자료로 사용되는 문서 시리즈

 

route -인터네크워크를 통과하는 길

 

routed protocol - 라우터가 라우팅할 수 있는 프로토콜, 라우터는 라우티드 프로토콜이 지정하는 노리적 인터네트워크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라우티드 프로토콜의 예로는 애플토크, DECnet, IP 등이 있다.

 

router- 하나 이상의 매트릭을 사용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포워딩해야 하는 최적 경로를 결정하는 네트워크 레이어 장치, 라우터는 네트워크 레이어 정보를 기초로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패킷을 포워딩하는 역할을 한다.

 

routing - 목적지 호스트로 연결되는 경로를 찾는 프로세스, 라우팅은 대형 네트워크에서는 매우 복잡해지는데 패킷이 수신 호스테에 도달하기 전에 통과하게 되는 잠재적인 중개 수신 장치가 많고 경로가 다양하기 때문

 

routing domain - 동일한 관리 규칙 세트에 따라 작동하는 앤드 시스템과 중개 시스템 그룹, 각 라우팅 도메인 내에는 하나 이상의 영역이 있으며, 각 영역은 영역 주소에 의해 고유하게 구분이 된다.

 

routing meric-  라우팅 알고리즘이 한 경로가 다른 경로보다 더 낫다고 판단하는 방식, 이 정보는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된다. 메트릭에는 대역폭, 통신 비용, 지연 시간, 홉 카운트, 부하 MTU, 경로 비용, 신뢰도 등이 포함된다.

 

routing table-  라우터나 특정한 네트워크 수신 장치로 연결되는 경로를 추적하는 다른 인터네트워킹 장치에 저장되는 테이블

 

routing update- 네트워크 도달 가능성 및 관련된 비용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라우터에서 보내는 메시지, 라우팅 업데이트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보내며,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변경한 후에도 보내게 된다.

 

session - 둘 이상의 네트워크 장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관련된 통신 트랜잭션 세트, SNA에서 두  NAU가 통신을 할 수 있는 논리적인 연결 통로

 

stub area - default roue, intra-area route, inter-area route 등은 가지고 있지만 외부 경로는 소유하지 않은 OSPF 영역이다. 스텁 영역 상에서는 가상 링크를 구성할 수 없으며, ASBR도 포함시킬 수 없다.

 

stub network - 라우터로 연결되는 통로가 하나만 존재하는 네트워크로, subarea(하위영역) SNA네트워크에서 하위 영역노드와 연결되 링크와 주변 노드로 구성된 부분

 

subnet address -  IP 주소에서 서브넷 마스크에 의해 서브 네트워크로 지정되는 부분

 

subnet mask - IP에서 서브넷 주소로 사용되고 있는 IP 주소의 비트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32비트 주소 마스크이다. 때때로 간단하게 mask라고도 한다.

 

subnetwork -IP네트워크에서 특정한 서브넷 주소를 공유하는 네트워크이다. 서브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다중 레벨로 된 계층형 라우팅 구조를 제공하면서 연결된 네트워크들의 복잡한 주소 지정 구조를 알 필요가 없게 하기 위해 임의로 분할한 네트워크이다. 때때로 subnet이라고도 한다.

 

terminal -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간단한 장치

[출처] 네트워크 용어 정리|작성자 denees

 

[출처] Socket, Port, TCP, UDP|작성자 titan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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