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DXMatrixLookAtLH 함수!
- 프로그래밍/3D그래픽스 & 쉐이더
- 2011. 1. 14. 10:41
D3DXMatrixLookAtLH() 는 view 행렬을 만드는 함수이다.
이 함수에서 중요한 것은 마지막 매개변수인 up vector 이다.
이 up vector 는 보통 D3DXVECTOR3( 0.0f, 1.0f, 0.0f ) 를 넣는데 그 의미가 중요하다.
그 의미는 camera 가 roll 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camera 가 옆으로 기울어지거나 물구나무 선 듯 뒤집어 져야 한다면
D3DXMatrixLookAtLH() 를 쓰기 보다는 번거롭더라도 view 행렬을 일일이 만들어 줘야 한다.
[출처] D3DXMatrixLookAtLH|작성자 제너럴
[출처] D3DXMatrixLookAtLH|작성자 제너럴
D3DXMatrixLookAtLH(Out, Eye, At, Up)
v = Normalized(At−Eye)
r = Up×v
u = v×r
rx | ux | vx | 0 | |||
| | | | |||||
| | ry | uy | vy | 0 | | | |
| | | | |||||
| | rz | uz | vz | 0 | | | |
| | | | |||||
r⋅Eye | u⋅Eye | v⋅Eye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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